쇼핑몰에서 소셜에서 진퉁을 판매했는데 알고보니 짝통이였다? 혹은 비싼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사이트를 알아내서 주문했는데 물건은 오지도 않고 급기야 사이트폐쇄? 이런 뉴스기사들이 종종 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매일매일 쇼핑을 하지만 언제 사기당할지 모르는 두려움이 생기게 되는데요.
맘먹고 속이고 팔거나 사기치는데 100% 안 당할수 있는 방법이야 없겠지만 그래도 조금은 안전하게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것이 중요할것 같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물건을 파는 사업자의 사업자등록번호조회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건을 판매하는 사업자의 주소와 번호가 정확한지 진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조회 방법은 총 두가지가 있습니다. 이 두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해서 확인하는것이 가장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클릭하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홈텍스에 접속합니다. 화면에 조회발급으로 들어가서 아래쪽에 사업자상태 사업자번호로 조회를 선택합니다. 조회하고싶은 사업자 번호를 써넣으면 일반과세자 또는 간이과세자라는 상태문구가 나옵니다. 정상적으로 세금을 납부하고 있는 사업자라는 뜻입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사업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또는 dart) 로 검색을 한 후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화면에 검색하고자 하는 회사의 상호명을 넣은후 아래 검색결과가 뜨면 상호면을 클릭해 주소와 사업자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우리나라 1위 포털업체인 네이버를 한번 검색해보았습니다. 검색창에 네이버를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아래 네이버에 대한 공시등이 나오게 됩니다. 그럼 앞에 상호명을 클릭하게 되면 네이버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가 나옵니다. 이 정보와 네이버 화면 맨 아래 회사소개에 있는 사업자번호 주소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똑같이 일치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토대로 구매하고자 하는 쇼핑몰에 명시된 정보와 일치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은 주소와 상호 사업자번호가 일치하나 가끔 주소가 다르거나 사업자번호와 상호명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구매를 고려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상 사업자등록번호조회 사이트주소를 알아보았습니다.